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과

경영학과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경영학과는 경영관리, 회계정보, 중소기업, 부동산학 등 현재 1개 학과에 석사학위 과정을 개설하여 우수한 전문 교수진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구발전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 학과주임교수

고 종 식 ☎ 063) 850-6266

교과목

과목분류 학수번호 과 목 명 학점
선수과목 00100001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2
선수과목 00100002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2
선수과목 00100003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2
선수과목 00100005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2
선수과목 00100006 국제경영학(Theory of International Business) 2
선수과목 00100007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2
선수과목 00100008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2
선수과목 00100009 인사관리(Personnel Administration) 2
전공과목 00101105 경영이론연구(Study of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2206 생산관리론(Productio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0001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2
전공과목 50102205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2
전공과목 50102206 기술경영(Technology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2207 인사관리론(Personnel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3308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2
전공과목 50102212 리더십특수연구(Special Studies of Leadership) 2
전공과목 00240005 노사관계론(Iabor relation) 2
전공과목 30102302 조직구조론(Organizational Structure) 2
전공과목 10102208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2
전공과목 50102211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2
전공과목 40102205 벤쳐기업론(Venture Management) 2
전공과목 50102210 투자론(Investments) 2
전공과목 00240002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2
전공과목 10102205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3309 조사방법론(Social Science Methodology) 2
전공과목 50102208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2
전공과목 50102209 유통관리론(Marketing Channels) 2
전공과목 00240003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2
전공과목 50102215 국제경영(International Business) 2
전공과목 50102216 국제재무관리(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2
전공과목 30102205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2
전공과목 20102205 재무회계정보론(Financial Accounting Information) 2
전공과목 20102206 관리회계정보론(Managerial Accounting Information) 2
전공과목 00101106 회계이론연구(Study of Accounting) 2
전공과목 20102207 세무회계정보론(Tax Accounting Information) 2
전공과목 20103303 회계감사론(Auditing) 2
전공과목 40102206 중소기업경영론(Small Company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0004 법률과 경영(Laws &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3310 경영전략론(Management Strategy) 2
전공과목 00249001 경영관리세미나 1(Seminar 1 i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9002 경영관리세미나 2(Seminar 2 i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9003 경영관리세미나 3(Seminar 3 i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9005 기업경영 특수주제(Special topic in business administration) 2
전공과목 00249006 인문학과 경영(Humanities and management) 2

교과목해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 전공의 입문과목으로 경영학의 기초적 개념을 이해하고 경영이념, 경영목표, 경영자역할, 기업 환경과 경영계획, 경영조직, 경영통계 등 경영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회계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이 과목은 부기원론이라고도 하는데 기업의 회계현상을 파악하고자 할 때 제일 먼저 습득되어야 할 지식체계라 할 수 있다. 이 원론은 더 이상 간단하게 표현할 수 없는 최대한대로 축약된 기업언어 해독의 틀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약속이 아니라 약속 이전의 약속이며 일단의 편의에 의하여 변경될 수도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회계학언론의 뒷받침이 없는 모든 회계적 지식체계는 애당초 불가능한 것이다. 처음이며 끝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과목이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본 교과목은 경제학의 이론체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내용들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본 교과의 경제학의 이론체계란 정통(orthodoxy)파 즉 주류(Main Stream)의 이론체계를 말한다. 경제학의 종합적인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다루어진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역할을 연구하는 원론 과목으로서 시장경제, 시장 환경과 조건 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이해시키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기업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적합한 마케팅 도구인 제품, 가격, 유통 그리고 측진 등의 효율적인 결합을 연구한다.

국제경영학 Theory of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이란 기업이 2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기업의 제반 경영활동이며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기술정보 등을 대상으로 거래를 수행하여 이윤창출을 궁극적인 목표로 전개하는 경영활동이다. 따라서 국제경영학이란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서 경영학과 유사한 학문영역에 속하나 주로 국제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 하겠다. 본 과목 개설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과제를 연마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은 국제경영에 필요한 지식 습득 및 안목 함양을 그 목표로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국제경영에 필요한 기본적 내용을 학습 할 수 있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기업 활동 중에서 자금의 흐름과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재무관리는 다양한 기업의 경영활동이 자금조달과 관련된 의사결정기법과 자금의 운용과 관련된 투자의사결정 및 부의 배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배당의사결정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운영관리는 기업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경영활동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기업현장의 생산운영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관리문제들과 이러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방법들을 경험함으로써 경영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사관리 Personnel Administration

조직화된 노동자는 일국의 개별조직과 경제, 사회 및 정치풍토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노조가 어느 조직의 종업원을 대표하게 될 때에는 종전에는 경영자가 단독으로 결정하였던 고용관계 정책관행들이 노사공동결정의 영향을 받게 된다. 임금, 근로시간 기타의 고용조건의 노사의 교섭에 의해 결정된다. 노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 교과목은 노동운동사, 노조의 역할, 단체교섭제도, 경영참가, 한국 및 선진제국의 노동법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경영이론연구 Study of Management

기업을 이해하는 가장 기초적인 과목으로 경영활동을 계획, 조직, 충원, 감독, 통제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기업의 구조, 기업의 국내적, 국외적 환경 등과 인사, 재무, 판매, 생산, 회계, 정보처리, 국제경영 등의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다.

생산관리론 Produc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린 개념을 연구하고 실제 상황에 대한 생산계획, 재고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적인 요인들의 분석과 응용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품질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Total System에서 품질관리에 대한 기구의 설계방법과 구체적인 관리기법을 연구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은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의사결정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기술(technology)과 과학(science)을 경영(management)에 접목시킨 융합학문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의사결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과학적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현실 문제에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 소양과 경영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관리(Quality Control)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도(Control Chart) 설계과정과 개념을 이해하고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추수하는 Total system에서 품질경영에 대한 최근의 경영기법과 구체적인 관리기법을 이해하고 응용분야에 관하여 논의한다.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기술개발을 위한 전략, 기술개발관리, 기술혁신, R&D 투자의 성공적인 전략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학습한다.

인사관리론 Personnel Management

기업은 인적, 물적 자원으로 구성된다.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과목이 인사관리이다. 종업원을 선발, 배치, 교육과 훈련, 보상, 퇴직까지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과목으로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는 것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인사관리론은 이러한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하는 과목이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조직되어지며 일단 형성된 조직은 무엇을 지향하며 행동하는가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조직행동은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행동을 개인적 차원, 집단적 차원, 조직전체 차원에서 연구되고 특히 동기부여, 리더십, 기업문화, 조직개발, 커뮤니케이션, 조직 간의 갈등, 직무만족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리더십특수연구 Special Studies of Leadership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20-40%가 리더십이다. 따라서 리더십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리더십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기업경영의 성과를 올리는데 본 과목의 목표가 있다.

노사관계론 Iabor relation

임금, 고용안정, 근로시간 및 근로조건, 회사정책, 복리후생, 회사 및 정부의 정책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노사의 교섭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노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노동운동사, 노조의 역할, 단체교섭제도, 경영참가, 한국 및 선진제국의 노동법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조직구조론 Organizational Structure

현대사회에서 조직현상의 변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이와 관련된 연구능력을 향상하여 조직구조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재무관리론 Financial Management

기업가치 극대화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자본의 조달, 운영 및 이익의 배당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투자자 개인의 투자행위에 관한 기본적인 분석, 기술적 분석 및 포트폴리오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국제은행 및 다국적기업의 국제금융과 자금관리에 관한 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금융 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금융제도와 금융기관의 자산, 부채관리를 연구한다.

금융기관론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 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금융제도와 금융기관의 자산 · 부채관리를 연구한다.

벤쳐기업론 Venture Management

적은 규모로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여 기업화하는 기업을 벤처기업이라고 하는데 이는 혁신적인 신기술과 경영력을 바탕으로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사업의 확대와 창조를 추구하는 중소기업이다. 따라서 위험이 큰 모험기업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벤처기업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이론과 지식을 연구한다.

투자론 Investments

금융시장에서의 자산평가의 기본적 개념과 제도적 구조를 이해하고 증권들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분석적인 도구들을 학습한다.

재무분석 Financial Analysis

금융시장에서의 자산평가의 기본적 개념과 제도적 구조를 이해하고 증권들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분석적인 도구들을 학습한다.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시장 지향적 사고와 시너지효과를 강조하면서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도구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동태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소비자행동을 이해시키기 위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 그 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분석하고, 광고, 인적판매, 홍보, 판매촉진 등에 통한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여 이의 전략적 의미를 모색하는데 있다. 최근에 이르러 마케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유통관리의 문제를 새로운 이론적인 기법을 연구한다.

조사방법론 Social Science Methodology

조사 설계, 자료수집, 자료 분석 및 보고서 작성 등을 포함한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한 기초개념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고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의 경영학을 이론적으로 다루는데 있어 과학철학과 지식사회학이 어떻게 원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을 이해시키기 위해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 그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유통관리론 Marketing Channels

최근에 이르러 마케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유통관리의 문제를 새로운 이론적 방법으로 이해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의 기본전략인 STP와 4P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고객과 시장환경에 바탕을 둔 체계적인 과정을 다루는 학문이다.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다국적기업의 동태적인 여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필요한 이론적 틀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제재무관리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 기업 활동의 증가에 따른 국제재무관리, 금융상품 및 제도의 혁신, 국제자금시장 등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룬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본 교과목은 국경을 넘어 여러 국가간에 발생되는 국제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국제마케팅 환경의 복잡성에 대해 이해를 하고, 국제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재무회계정보론 Financial Accounting Information

선취한 회계원리를 기초로 하여 이제는 실제로 기업의 재무회계 현실 속에서 필요성에 따른 교과개요를 설정, 교육해 나감으로써 원리가 정보로서 실감나게 각각의 몸에 익혀 지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어 나가도록 편성되어 졌다. 그 결과 절름발이 회계교육을 받고 나감으로써 현장에서 회계언어재교육을 받는 사례를 줄일 뿐만 아니라 교육생산성의 참뜻을 생활 속에서 구현토록 할 수가 있게 될 것이다.

관리회계정보론 Managerial Accounting Information

회계환경의 변화는 이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이는 주변의 정보 요구에 가장 민감해야 할 과목이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회계학의 학문적 체계로 수렴하기 위한 노력들이 관리회계정보론을 발전시키는 동인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회계에서도 전략적 의사결정 비중이 커짐에 따라 비회계적, 정성적 요인을 계수 화하는데 까지 포괄한 관리회계정보론이 지니는 기업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큰 것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취지를 수요자에게 충분히 이해시키고 기업현실에 관련된 당위성과 필연성을 부각시켜 나감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결코 각각이 아님을 인식시켜 줄 것이다. 회계정보처럼 보이지 않는 기업내외의 자료들이 향후 관리회계정보로 변환되는 것을 실감하도록 감각도 배양시켜 줄 것이다.

회계이론연구 Study of Accounting

오늘날 회계의 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가 실로 무섭다. 이는 주변의 정보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당연한 요구로 받아 들여 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회계학의 학문적 체계로 수렴하기 위한 발 빠른 노력들이 전개되어야 하는데 여기에 회계이론이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시키고 회계이론 변천의 결과 보다는 과정변천의 당위성과 필연성을 부각시켜 나감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결코 각각이 아님을 인식시켜 나가고 향후 이론의 개발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교육시키는 과목이다.

세무회계정보론 Tax Accounting Information

세무회계는 순수회계의 영역을 벗어나 세법을 통하여 법체계에 접하고 조세분야로 인하여 행정, 재정에 이어지는 폭넓고 매우 까다로운 복합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것은 정보의 연결성을 인식하고난 이후라야 그 진면모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세금을 산출해 내는 것이 이 과목의 개요가 되어서는 안 되며 이미 그런 시대는 지난 것이다. 지도자적 입장에서 조세정책 입안자의 입장에서 그들을 수요자로 인식한 바탕 위에서 이 세무정보체계론은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목적에 충실한 것이 본 과목이라 하겠다.

회계감사론 Auditing

요즈음 우리기업은 세계정보시장에서 크게 신뢰를 잃고 있다. 특히 회계정보에 대한 세계 이해관계자들의 믿음은 심한 추락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회계정보의 투명성이 원천적으로 저해 받고 있는 기존구조에서 비롯한다. 이런 불신은 바로 회계감사시스템의 신뢰성 상실 때문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과목인 회계감사론을 재인식 시키고, 국제적수준의 시스템으로 끌어 올려서 우리 감사인 들도 해외시장에 나갈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부터 시정되어야 할 것인가를 현장감각을 위주로 강의하고자 한다.경영자들의 경영마인드를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이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중소기업경영론 Small Company Management

중소기업의 특징은 규모의 영세성, 낮은 기술수준, 낮은 경쟁력, 자금조달의 문제 등이 항상 안고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소기업의 문제점을 연구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장점을 찾아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중소기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경영이론을 제공하여 실제 중소기업의 운영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 회계 등을 연구한다.

법률과 경영 Seminar 1 in Management

기업 경영에서 지배구조와 운영전반에 관한 법률과 법적 환경들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경영전략론 Management Strategy

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그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연구와 이의 웅용을 사례 중심으로 경영전반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연구한다,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기법을 중심으로 필요한 정책의 설정과 통제능력을 연구한다.

경영관리세미나 1 Seminar 1 in Management

일반적인 경영관리에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경영학의 주요 초첨인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 등과 같은 경영관리의 각 기능에 초첨을 두고 학습한다.

경영관리세미나 2 Seminar 2 in Management

경영관리 기법을 활용한 경영사례를 분석하고 이론을 정립한다.

경영관리세미나 3 Seminar 3 in Management

기업경영에서 요구되는 경영현상을 가지고 사례 연구 및 기업환경에 대해 연구한다.

기업경영 특수주제 Special topic in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경영에 있어서 발생가능한 상황들을 주제로 다루는 학문이다.

인문학과 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인문학을 바탕으로 우리 국민들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경영에 접목함으로써 인문학과 경영이 응용해서 한국적인 경영기법을 다루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