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과

경영학과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경영학과는 경영관리, 회계정보, 중소기업, 부동산학 등 현재 1개 학과에 석사학위 과정을 개설하여 우수한 전문 교수진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구발전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 학과주임교수

나 상 균 ☎ 063) 850-6236

교과목

과목분류 학수번호 과 목 명 학점
선수과목 00100001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2
선수과목 00100002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2
선수과목 00100003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2
전공과목 00101101 경영이론연구(Study of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2203 생산관리론(Productio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0001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2
전공과목 50102205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2
전공과목 50102206 기술경영(Technology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2201 인사관리론(Personnel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3301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2
전공과목 50102212 리더십특수연구(Special Studies of Leadership) 2
전공과목 00240005 노사관계론(Iabor relation) 2
전공과목 30102301 조직구조론(Organizational Structure) 2
전공과목 10102202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2
전공과목 50102211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2
전공과목 40102204 벤쳐기업론(Venture Management) 2
전공과목 50102210 투자론(Investments) 2
전공과목 00240002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2
전공과목 10102204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3303 조사방법론(Social Science Methodology) 2
전공과목 50102208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2
전공과목 50102209 유통관리론(Marketing Channels) 2
전공과목 00240003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2
전공과목 50102213 국제경영(International Business) 2
전공과목 50102214 국제재무관리(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2
전공과목 30102203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2
전공과목 20102201 재무회계정보론(Financial Accounting Information) 2
전공과목 20102202 관리회계정보론(Managerial Accounting Information) 2
전공과목 00101102 회계이론연구(Study of Accounting) 2
전공과목 20102203 세무회계정보론(Tax Accounting Information) 2
전공과목 20103301 회계감사론(Auditing) 2
전공과목 40102202 중소기업경영론(Small Company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0004 법률과 경영(Laws & Management) 2
전공과목 10103304 경영전략론(Management Strategy) 2
전공과목 00249001 경영관리세미나 1(Seminar 1 i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9002 경영관리세미나 2(Seminar 2 i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9003 경영관리세미나 3(Seminar 3 in Management) 2
전공과목 00249005 기업경영 특수주제(Special topic in business administration) 2
전공과목 00249006 인문학과 경영(Humanities and management) 2

교과목해설

경영학원론(經營學原論)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 전공의 입문과목으로 경영학의 기초적 개념을 이해하고 경영이념, 경영목표, 경영자역할, 기업 환경과 경영계획, 경영조직, 경영통계 등 경영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회계학원론(會計學原論) Principles of Management

이 과목은 부기원론이라고도 하는데 기업의 회계현상을 파악하고자 할 때 제일 먼저 습득되어야 할 지식체계라 할 수 있다. 이 원론은 더 이상 간단하게 표현할 수 없는 최대한대로 축약된 기업언어 해독의 틀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약속이 아니라 약속 이전의 약속이며 일단의 편의에 의하여 변경될 수도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회계학언론의 뒷받침이 없는 모든 회계적 지식체계는 애당초 불가능한 것이다. 처음이며 끝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과목이다.

경제학원론(經濟學原論) Principles of Economics

본 교과목은 경제학의 이론체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내용들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본 교과의 경제학의 이론체계란 정통(orthodoxy)파 즉 주류(Main Stream)의 이론체계를 말한다. 경제학의 종합적인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다루어진다.

경영이론연구(經營理論硏究) Study of Management

기업을 이해하는 가장 기초적인 과목으로 경영활동을 계획, 조직, 충원, 감독, 통제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기업의 구조, 기업의 국내적, 국외적 환경 등과 인사, 재무, 판매, 생산, 회계, 정보처리, 국제경영 등의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다.

회계이론연구(會計理論硏究) Study of Accounting

오늘날 회계의 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가 실로 무섭다. 이는 주변의 정보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당연한 요구로 받아 들여 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회계학의 학문적 체계로 수렴하기 위한 발 빠른 노력들이 전개되어야 하는데 여기에 회계이론이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시키고 회계이론 변천의 결과 보다는 과정변천의 당위성과 필연성을 부각시켜 나감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결코 각각이 아님을 인식시켜 나가고 향후 이론의 개발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교육시키는 과목이다.

경제이론연구(經濟理論硏究) Study of Economics

경제현상과 경제문제들을 연구하고 이해, 분석하며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내용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특히 경제 질서의 변동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요구와 그에 따른 새로운 이론 창출 등에 관해 다루며 이론과 정책간의 관계도 함께 다룬다. 특히 현대경제의 조류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경제연구(際經濟硏究) Study of international Economics

국가 간의 교역현상을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이는 무역순수이론, 무역정책의 기초이론, 외환에 관한 기초이론, 국제수지론 등을 다루는 교과로서 국제경제와 국민경제간의 관계를 주로 연구한다. 특히 국제수지개선 문제와 관련하여 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안점으로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국제경제의 현안문제도 함께 다룬다.

인사관리론(人事管理論) Personnel Management

기업은 인적, 물적 자원으로 구성된다.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과목이 인사관리이다. 종업원을 선발, 배치, 교육과 훈련, 보상, 퇴직까지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과목으로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는 것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인사관리론은 이러한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하는 과목이다.

재무관리론(財務管理論) Financial Management

기업가치 극대화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자본의 조달, 운영 및 이익의 배당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투자자 개인의 투자행위에 관한 기본적인 분석, 기술적 분석 및 포트폴리오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국제은행 및 다국적기업의 국제금융과 자금관리에 관한 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금융 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금융제도와 금융기관의 자산, 부채관리를 연구한다.

생산관리론(生産管理論) Produc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린 개념을 연구하고 실제 상황에 대한 생산계획, 재고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적인 요인들의 분석과 응용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품질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Total System에서 품질관리에 대한 기구의 설계방법과 구체적인 관리기법을 연구한다.

마케팅관리론(마케팅管理論) Marketing Management

시장 지향적 사고와 시너지효과를 강조하면서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도구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동태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소비자행동을 이해시키기 위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 그 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분석하고, 광고, 인적판매, 홍보, 판매촉진 등에 통한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여 이의 전략적 의미를 모색하는데 있다. 최근에 이르러 마케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유통관리의 문제를 새로운 이론적인 기법을 연구한다.

재무회계정보론(財務會計情報論) Financial Accounting Information

선취한 회계원리를 기초로 하여 이제는 실제로 기업의 재무회계 현실 속에서 필요성에 따른 교과개요를 설정, 교육해 나감으로써 원리가 정보로서 실감나게 각각의 몸에 익혀 지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어 나가도록 편성되어 졌다. 그 결과 절름발이 회계교육을 받고 나감으로써 현장에서 회계언어재교육을 받는 사례를 줄일 뿐만 아니라 교육생산성의 참뜻을 생활 속에서 구현토록 할 수가 있게 될 것이다.

관리회계정보론(管理會計情報論) Managerial Accounting Information

회계환경의 변화는 이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이는 주변의 정보 요구에 가장 민감해야 할 과목이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회계학의 학문적 체계로 수렴하기 위한 노력들이 관리회계정보론을 발전시키는 동인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회계에서도 전략적 의사결정 비중이 커짐에 따라 비회계적, 정성적 요인을 계수 화하는데 까지 포괄한 관리회계정보론이 지니는 기업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큰 것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취지를 수요자에게 충분히 이해시키고 기업현실에 관련된 당위성과 필연성을 부각시켜 나감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결코 각각이 아님을 인식시켜 줄 것이다. 회계정보처럼 보이지 않는 기업내외의 자료들이 향후 관리회계정보로 변환되는 것을 실감하도록 감각도 배양시켜 줄 것이다.

세무회계정보론(稅務會計情報論) Tax Accounting Information

세무회계는 순수회계의 영역을 벗어나 세법을 통하여 법체계에 접하고 조세분야로 인하여 행정, 재정에 이어지는 폭넓고 매우 까다로운 복합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것은 정보의 연결성을 인식하고난 이후라야 그 진면모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세금을 산출해 내는 것이 이 과목의 개요가 되어서는 안 되며 이미 그런 시대는 지난 것이다. 지도자적 입장에서 조세정책 입안자의 입장에서 그들을 수요자로 인식한 바탕 위에서 이 세무정보체계론은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목적에 충실한 것이 본 과목이라 하겠다.

원가기획론(原價企劃論) Cost planning and Control

원가기획이라는 용어는 1963년에 도요다자동차에서 원가관리의 3가지 기둥(원가유지, 원가개선, 원가기획)으로서 이름 붙인 것이 시발이었다. 그러나 원가기획에 관한 선행연구는 이 이전에 몇 개의 영역에서 진행되어 왔다. 본 과목은 이들 선행연구의 중요한 것들을 정리해 보이면서 원가기획의 개념이 어떻게 충실하게 발전해 왔는가. 또 각각의 발전단계에 있어서 주요개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각국 선진기업의 실태를 밟아 나가면서 명확하게 밝혀 보일 것이다. 이 과목은 원가를 기획한 범위 내에서 마침내 실현시킨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국제상학연구(國際商學硏究) Study of International Commerce

본 교과목은 해외시장조사로부터 무역계약 종료 시까지의 일련의 과정과 거기에 수반되는 무역계약의 조건·수출입절차·무역결재·운송·보통·통관·선적 그리고 관세와 사후처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무역업무의 수행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무역관련법규(貿易關聯法規)Study of Internationl Trade Laws

무역을 가능케 하는 국제간 규약 법규 등을 다룬다. 대외무역법·관세법·외환관리법 등이 연구이 대상이 된다.

국제금융론(國際金融論) Internanional Finance

국제금융론은 국제금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전반부에서는 외환시장의 기능과 운용 그리고 환율이 결정이론과 실제행태를 살펴본다. 특히 환율의 급변 요인과 위험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외환시장의 효율성을 다루도록 한다. 후반부에서는 국제수지의 기본개념과 그 조정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서 개방 국제화시대에 처해진 우리경제가 급변하는 세계경제에 어떻게 대처하고 대외군형달성을 위한 적절한 정책이 무엇인가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자본시장개방의 속도와 과정 그리고 그것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국제자본이동 이론과 국제금융 시장을 살펴본다.

중소기업경영론(中小企業經營論) Small Company Management

중소기업의 특징은 규모의 영세성, 낮은 기술수준, 낮은 경쟁력, 자금조달의 문제 등이 항상 안고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소기업의 문제점을 연구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장점을 찾아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중소기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경영이론을 제공하여 실제 중소기업의 운영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 회계 등을 연구한다.

기업법(企業法) Commercial Law

합명회사, 합자회사, 주식회사 및 유한회사 등에 관하여 그 기능, 설립절차, 자본의 구성과 변동, 기관의 구조, 주주, 기타 사원의 책임 및 해산, 합병에 관한 제도를 고찰한다. 어음과 수표를 중심으로 하여 각종 유가증원의 특색과 법률관계를 연구하고 국내 판례의 동향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벤쳐기업론(벤쳐企業論) Venture Management

적은 규모로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여 기업화하는 기업을 벤처기업이라고 하는데 이는 혁신적인 신기술과 경영력을 바탕으로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사업의 확대와 창조를 추구하는 중소기업이다. 따라서 위험이 큰 모험기업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벤처기업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이론과 지식을 연구한다.

미시경제론(微視經濟論) Microeconomics

시장경제하에서의 경제개별주체가 선택하는 효율적 의사결정이론과 경제개별주체들의 경제행위결과에 대한 효율성과 공평성을 평가하는 이론들을 다룬다. 주로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관한 문제를 다루며 생산. 소비 생산요소간의 관계 등을 체계적으로 규명한다. 특히 학자들 간의 주요 논쟁점을 검토함으로써 미시경제학의 흐름을 파악한다.

거시경제론(巨視經濟論) Macroeconomics

국민경제전체의 집계변수들간의 인간관계를 분석하고, 그 응용에 관한 이론들을 다룬다. 완전고용. 국민소득 순환. 국민재정 등에 관해 총체적인 인관관계를 분석하며 경제성장과 실업 등에 관한 문제를 실생활과의 관계에서 체계적으로 규명한다. 특히 케인즈 경제학의 한계와 거시경제학의 신조류에 관해 체계적으로 다룬다.

화폐금융론(貨幣金融論) Money and Banking

화폐현상과 금융행위들에 관한 제이론들을 다루며, 화폐부문과 실물부문과의 관련성도 포함된다. 화폐이론에 대한 고전파경제학 이후 현재까지의 각 학파들 간의 주장내용을 중심으로, 화폐와 국민경제와의 관계 외환시장과 화폐량과의 관계 등 시사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화폐에 관한 문제를 총체적으로 다룬다.

한국경제론(韓國經濟論) Korean Economics

한국경제의 특성에 관한 이론과 한국경제의 현실을 분석하는 이론들을 다룬다. 한국경제의 구조적 특성, 한국경제의 장. 단점, 한국경제의 발전방향 등 한국경제전반을 이해시키는 교과이다. 특히 현재 한국경제가 안고 있는 현안 문제 등에 관해 시사적인 측면에서 그 해결방안을 논구한다.

조직행동론(組織行動硏究)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조직되어지며 일단 형성된 조직은 무엇을 지향하며 행동하는가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조직행동은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행동을 개인적 차원, 집단적 차원, 조직전체 차원에서 연구되고 특히 동기부여, 리더십, 기업문화, 조직개발, 커뮤니케이션, 조직 간의 갈등, 직무만족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계량경영학(計量經營學) Operations Research

경영의사결정에 사용되는 제반 모형을 연구하고 선형 및 비선형모형을 포함하여 확률 모형에 대한 최적 해를 구하는 기법을 연구, 활용하도록 한다. 경영전반에 관련된 문제와 실제상황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점을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의사결정의 절차와 방법들의 상호관계를 수학적 및 통계학적기법에 의해서 해결하는 기법들을 연구한다,

조사방법론(調査方法論) Social Science Methodology

조사 설계, 자료수집, 자료 분석 및 보고서 작성 등을 포함한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한 기초개념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고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의 경영학을 이론적으로 다루는데 있어 과학철학과 지식사회학이 어떻게 원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경영전략론(經營戰略論) Management Strategy

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그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연구와 이의 웅용을 사례 중심으로 경영전반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연구한다,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기법을 중심으로 필요한 정책의 설정과 통제능력을 연구한다,

회계감사론(會計監査論) Auditing

요즈음 우리기업은 세계정보시장에서 크게 신뢰를 잃고 있다. 특히 회계정보에 대한 세계 이해관계자들의 믿음은 심한 추락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회계정보의 투명성이 원천적으로 저해 받고 있는 기존구조에서 비롯한다. 이런 불신은 바로 회계감사시스템의 신뢰성 상실 때문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과목인 회계감사론을 재인식 시키고, 국제적수준의 시스템으로 끌어 올려서 우리 감사인 들도 해외시장에 나갈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부터 시정되어야 할 것인가를 현장감각을 위주로 강의하고자 한다.

경영자들의 경영마인드를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과목이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회계정보처리 (會計情報處理) Data Accounting Information

회계정보의 수집방법, 정리하여 정보를 선별하고 압축하는 방법, 회계처리시스템에 입력하는 방법, 입력된 정보를 정보욕구에 따라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분석하는 모형의 선택과 사용방법을 보여주고, 일단의 출력된 자료를 일종의 정보로서 선택하고 해석하여 실제의 정보결핍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에 이르기 까지 여러 다양한 모델을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적절한 모형을 개발하기 까지 학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과목이다. 여기에 기존의 적용하고 있는 모델의 사례를 습득하기도 하지만 전연 새로운 모델을 시험 적용하거나 개발하기도 하여 과목의 효과를 배가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해외지역경제론(海外地域經濟論) American and European Economics

국제간의 경계를 달리하는 각 지역에 대한 경제체제, 경제구조, 산업구조, 경제정책 등과 관련하여 어디에서라는 공간적 개념을 분석개념으로 추가하는 교과이다.

무역결제론(貿易決濟論) Settlement for Trading International

무역거래에 수반되는 무역결제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정책 그리고 제도에 관련한 교과이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관리(Quality Control)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도(Control Chart) 설계과정과 개념을 이해하고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추수하는 Total system에서 품질경영에 대한 최근의 경영기법과 구체적인 관리기법을 이해하고 응용분야에 관하여 논의한다.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기술개발을 위한 전략, 기술개발관리, 기술혁신, R&D 투자의 성공적인 전략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학습한다.

의사결정모델론 Decision Making Theory

최근 개발되고 연구되는 의사결정방법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하여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을 이해시키기 위해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 그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투자론 Investments

금융시장에서의 자산평가의 기본적 개념과 제도적 구조를 이해하고 증권들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분석적인 도구들을 학습한다.

금융기관론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 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금융제도와 금융기관의 자산 · 부채관리를 연구한다.

유통관리론 Marketing Channels

최근에 이르러 마케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유통관리의 문제를 새로운 이론적 방법으로 이해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리더십특수연구 Special Studies of Leadership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20-40%가 리더십이다. 따라서 리더십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리더십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기업경영의 성과를 올리는데 본 과목의 목표가 있다.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다국적기업의 동태적인 여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필요한 이론적 틀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제재무관리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 기업 활동의 증가에 따른 국제재무관리, 금융상품 및 제도의 혁신, 국제자금시장 등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룬다.